UDK 언리얼 엔진 배우기(1)-인터페이스<기본,단축키>

2011. 6. 23. 21:28Unreal


UDK는 알다시피 오픈된 언리얼 개발툴입니다. 실제 라이센싱에는 몇억 + 러닝 개런티 비율도 들어가지만,
개발에는 제약이 없습니다. 많은 MMO와 캐주얼 게임이 이 게임엔진으로 개발되었고 되어지고 있습니다.

공부하면서 정리한 내용을 올립니다.
최고의 공부자료는 UDK 사이트에 있는 Budzz 동영상입니다. 자막까지 제공하니 공부하시려는 분은 꼭 보시기 바랍니다.

다운로드 : http://www.udk.com/
비디오 튜토리얼(한글자막) : http://udn.epicgames.com/Three/VideoTutorials.html


기본
UDK 실행화면입니다. 위,사이드,원근,앞 에서 보는 2x2 화면입니다.
- 상단: 메뉴들이 있고, 중간에 툴바가 있습니다.(메뉴의 단축버튼들이죠)
- 2x2뷰: 각 뷰들에는 상단에 툴바가 존재합니다. 뷰에 관련된 여러 옵션입니다.
- 좌측: 주로 브러시에 관련된 버튼들이 있습니다.
- 하단: 선택한 Actor에 관련된 정보(위치,스케일등등) , 자동저장설정 등이 내려와 있습니다.


뷰포트 옵션

1. 보기/뷰포트 환경설정 에서 분할을 선택할수 있다.

2. 뷰포트 유형 4가지

  * 원근(ALT + F)
  * 위 (ALT + G)
  * 앞 (ALT + H)
  * 사이드(ALT+J)


(아래 모드 옆의 아랫 화살표를 클릭하면 나옵니다.)

3. G 키 : 게임 그래픽을 좀더 정교하게 보여준다. (움직임시 속도저하)

4. 이동
- WASD : 앞,왼,뒤,오
- Q,E : 위, 아래
- Z,C : 줌인, 줌아웃
- 마우스 L +움직임 : 이동,회전
- 마우스 R +움직임 : 제자리 회전
- 마우스 L+R+움직임 : 좌우, 상하 이동

5. 언리얼 마티네(Martine)
  : 게임내의 이동경로 및 사운드 애니메이션등을 이용한 동영상 제작
  : 언리얼 마티네 미리보기를 한후 보기/언리얼 마티네를 선택하면 제작되어 있는 영상 리스트가 나온다.
    플레이하면 영상을 볼 수 있다.

6. 컬링/오클루젼 보기

 컬링: 보이지 않는곳의 렌더링을 하지 않아 성을 높이는걸 말한다.
 오클루젼 : Object 모서리 부분에 대한 음영처리

 한 뷰에서 컬링/오클루젼을 선택하면 Parent가 되고 다른 뷰들은 모두 Child가 된다.
 즉 Parent에서 보이는 화면만 렌더링 하므로 다른 장소에 있는 다른뷰에서는 렌더링된 모습을 볼수 없다.

7. 기타 단축키
 Home: 해당 Actor로 이동
 ALT 1 ~ - : 와이어 프레임 에서 텍셀밀도까지 보기 유형 설정
             예) 라이트 포함 (ALT+4), 와이어 프레임 표시 (ALT+2)
 Space : Actor 선택후 누르게되면 (선택,이동,회전,스케일,부분스케일로 계속 바뀐다.)


개발하면서 단축키 사용은 필수 입니다. 반드시 기억해야 겠죠? :)



툴바 메뉴


뷰 바로 위에 존재하는 툴바입니다.


1. RealTime :도장아이콘, 실제 렌더링을 한다. 이게 켜져 있으면 Object 적용후 실제 게임모습을 바로 볼수 있다. 이건 Object의 정교한 이동에도 이용된다.

2. 브러시 와이어 프레임 : 매시가 추가될 공간부분을 정의한것이 브러시다. 이건 이 모드가 켜져있을경우에만 이동,스케일이 수정가능하다.(와이어 프레임 모드에서는 불가)
   참고: W(메시), T(터레인), O(볼룸) 을 비활성화후 보면 직관적으로 차이점을 볼수있다.

3. 라이팅 복잡도(ALT+7) : 얼마나 라이트가 겹쳐있는지를 표시한다.
                  (빨주노초파남보) 로 표시된다. 빨강일경우 라이트가 굉장히 많이 겹쳐져 표시되는걸 말한다.
                  복잡할수록 성능에 영향을 미친다.

4. 텍스쳐 밀도(ALT+8) :  Object 에 등록된 텍스쳐가 얼만큼 압축되어 있는지를 보여준다.
                        (빨(압축높)<- -> 보) 로 표시된다.

5. 쉐이더 복잡도(ALT+9) : 역시 빨~보 로 표시되며 레벨 표면에 적용된 각 머티리얼이 얼마나 많은 명령으로 구성되었는지를 알려준다.

6. 라이트맵 밀도(ALT+0) : 라이트 맵이란 UDK 레벨안에 라이팅 작업을 포함해서 굽는걸 말한다. 미리 계산된것을  그려주기때문에 성능을 향상시켜준다.(실시간으로 라이트를 뿌려주는게 아니라, 미리 계산된것을 발라버린다.) 역시 밀도가 높으수록 빨강을 띄게된다.

7. 텍셀 밀도(ALT+ -) : 텍스쳐가 얼만큼 압축되어 표시되는지를 보여준다.

8. 뷰포트 잠금 : 선택된 뷰를 고정합니다. 다른 뷰들이 이동하더라도 이뷰는 고정됩니다.

9. Actor를 카메라에 고정 : 선택한 Actor에 카메라가 고정됩니다. 이동하는중에도 이 Actor는 계속 붙어 있습니다. 

* Actor를 이동할때 좋습니다.
*Martine에서 카메라를 고정할때 이용하면 좋습니다.


10. 레벨 스트리밍 미리보기 : 즉, 예를 들어 맵을 이동할때 맵1 에서 맵2로 이동할때 메모리에 맵2를 로딩해서 최 적화 해주는 시스템 입니다.

 * 레벨 스트리밍을 사용할때
 * 레벨 스트리밍 볼륨 식으로 스트리밍 할때

11. 포스트 프로세스 미리보기 : 게임모드 일경우에만 볼수 있습니다. G 를 눌러 게임모드 뷰로 한다음
  활성/비활성 하면 볼수 있습니다. (예)Fog 같은것 표시)


1편은 여기까지 입니다. 별로 어렵지 않네요. 여타 게임엔진과 다를바가 없습니다. :) 많은 에디팅 기능이
만족스럽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