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lipse + CDT 설치하기

2013. 7. 19. 10:09C++

출처: http://milvus.tistory.com/14


맨날 리눅스에서 vim으로만 코딩하다보니 윈도우에서 할려니까 순간 막막했다.
어둠의 경로로 Visual Studio 를 다운받을까 생각하기도 했지만..
좀 무겁기도 하고 익숙하지 않기도 하고

예전에 Java 쓸 때 이클립스를 썼던 기억이 나서 이클립스 CDT를 사용해보기로 했다!
플러그인 설치가 아니라 걍 CDT 버전 받아서 할거임 ㅋㅋ

난 플러그인 설치하고 프로젝트 섞이고 이러는거 짜증나서 이클립스 필요한 버전별로 다 따로 쓴다.
Java용/Android용/PHP용/C++용 등등 ㅋㅋ
다운받아서 압축만 풀면 되니까 이렇게 써도 편한것 같다.


여튼 ㄱㄱㄱㄱㄱ



1) JDK 설치
이클립스를 구동시키려면 JDK를 깔아야한다.
http://www.oracle.com 에 접속해서 downloads 에 보면 Java for developers 가 있다.
들어가서 JDK 최신 버전을 다운받는다.
JDK 랑 JRE를 설치하는데 JRE는 뭐하는 놈인지 모르겠음;;; 여튼 걍 설치하길래 같이 해줬고..
기본경로는 C:\ProgramFiles\Java\jdk1.6.0_24 (->뒤에 숫자는 버전. 바뀔수도 있음) 이렇게 되어있는데
난 입력할때 좀 편할려고 C:\Java\jdk1.6.0_24 에다가 설치했다.
JRE도 마찬가지로 C:\Java 안에 설치했고..
내가 설치한 경로 기준으로 설명하겠다.



2) 환경변수 설정
으음.. 이건 잘 기억이 안났었는데 찾아보고 하기도 귀찮고.. 그냥 기억에 의존해서.. ㅎㅎ
그래도 방금 성공했으니까 틀리진 않았을듯.
제어판->시스템->고급시스템설정 들어가서 환경변수 클릭.
시스템 변수 중에 PATH를 찾아서 끝에 ;C:\Java\jdk1.6.0_24\bin; 를 추가로 입력해준다. (앞뒤로 세미콜론 있음)
Oracle 사용자는 이걸 맨 앞에다 적어주라고 하던데 (그러면 앞쪽 세미콜론은 필요없을듯) 충돌때문에 그렇다고 들은것같다.
그리고 CLASSPATH 라는 시스템 변수를 추가하고 값에는 . 을 찍어준다.



3) Eclipse CDT 설치
http://www.eclipse.org 접속해서 Downloads 클릭.
쭉 리스트 나오는거 중에 Eclipse IDE for C/C++ Developers 클릭해서 최신버전을 다운받는다.
이클립스는 설치없이 그냥 압축풀면 사용할 수 있어서 좋은듯!
다운받고 적절한 위치에 압축을 푼다.
나는 보통 C 드라이브에 바로 압축풀어서 사용한다. 
(바탕화면에 용도별 여러가지 이클립스 바로가기 아이콘 만들어두고.. ㅎㅎ)



4) MinGW 설치
http://www.mingw.org 로 접속하면 왼쪽 메뉴 중에 download 라고 있다. 클릭.
소스포지로 연결되는데 Looking for the latest version? 이라는 말 옆에 최신버전 다운로드 링크가 있다.
클릭해서 다운받은 후 실행한다.
설치하다보면 여러가지 컴파일러 리스트가 나오는데 필요한거 설치한다.
난 gcc, g++, object C 정도 설치한것 같다. (10분전에 했는데 기억이 안나는 ㅠㅠ)



5) 다시 환경변수 설정
아까 2번에서 언급했던 위치로 들어가서 환경변수 PATH 설정을 또 해줘야한다.
맨 뒤에 C:\MinGW\bin; 을 입력해준다. (아까 jdk경로에서 뒤에 ; 해줬으니까 이번엔 앞에는 안해도 될듯)



6) Make 설정
이건 왜 하는지 모르겠는데.. 내가 쓰는 범위 안에서는 안해도 잘 되던데...;;
뭔진 모르겠지만 일단 설명하면
이클립스에서 Window -> Preference 클릭하면 창이 하나 뜬다.
왼쪽 카테고리에서 C/C++ 옆 세모 클릭, New CDT Projcet Wizard 옆 세모 클릭, Makefile Project 클릭.
그 후 오른쪽에 보면 Builder Settings 라고 있는데 그거 클릭한 후에
Use default build command 에 체크박스 해제하고
make 가 아니라 mingw32-make.exe 로 적어준다.
OK 클릭하면 끝~



7) 이클립스 CDT를 실행한다.
File -> New -> C++ Project (혹은 C Projcet) 클릭하면 창이 뜬다.
프로젝트 이름 입력해주고 Toolchains 에 MinGW GCC 를 선택한 후 Finish 클릭하면 만들어진다.
프로젝트명 오른쪽클릭 해서 Source File 추가하고 코딩하고 컴파일 (Ctrl+B)- 컴파일을 반드시 먼저 수행해야 한다.  후 실행 (Ctrl+F11) 하면 
아래쪽 Consol 창에 결과가 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