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일반
안드로이드 HelloWorld 는 먼저 해봐야지 않겠어~
-TED-
2010. 5. 26. 21:37
by ncanis's Macula
HelloWorld를 찍어보자.
머 이것보다 간단한것은 없어보인다.
Android Project 를 생성한다.
프로젝트 생성시에(Activity Name, Package 등을 입력해야한다.)
실행하면 아래와 같다.
잼있는것은 Text의 xml value화다. HelloWorld란 Text가 코드안에 있는것이 아니라,
strings.xml에 빠져있다.
HelloWorld.java를 보자
setContentView에 레이아웃 인덱스 번호를 지정했다.
R.layout.main은 (여기서 R.java는 안드로이드 SDK가 실시간으로 java로 컨버팅한 파일이다.)
실시간으로 생성되어 있는 R.java 로 가보자.
잼있는것은 이게 xml을 수정후에 저장하면 실시간으로 이 데이터가 추가된다는 점이다.
이제 layout.xml을 가보자
화면 전체의 레이아웃 안에 TextView를 등록해놓고, TextView에
android:text="@string/hello" 로 뿌려주었다. 여기서 @string 태그의 hello 에 해당하는 value값을 뿌리라는 의미이다.
참 잼있게 만든 안드로이드다.
간단한 HelloWorld 이지만 안드로이드 개발툴의 기본적인 형태를 보여주는데
부족함이 없어보인다.
HelloWorld를 찍어보자.
머 이것보다 간단한것은 없어보인다.
Android Project 를 생성한다.
프로젝트 생성시에(Activity Name, Package 등을 입력해야한다.)
실행하면 아래와 같다.
잼있는것은 Text의 xml value화다. HelloWorld란 Text가 코드안에 있는것이 아니라,
strings.xml에 빠져있다.
HelloWorld.java를 보자
public class HelloWorld extends Activity {
/** Called when the activity is first created. */
@Override
public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main);
}
}
/** Called when the activity is first created. */
@Override
public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main);
}
}
setContentView에 레이아웃 인덱스 번호를 지정했다.
R.layout.main은 (여기서 R.java는 안드로이드 SDK가 실시간으로 java로 컨버팅한 파일이다.)
실시간으로 생성되어 있는 R.java 로 가보자.
public final class R {
public static final class attr {
}
public static final class drawable {
public static final int icon=0x7f020000;
}
public static final class layout {
public static final int main=0x7f030000;
}
public static final class string {
public static final int app_name=0x7f040001;
public static final int hello=0x7f040000;
}
}
public static final class attr {
}
public static final class drawable {
public static final int icon=0x7f020000;
}
public static final class layout {
public static final int main=0x7f030000;
}
public static final class string {
public static final int app_name=0x7f040001;
public static final int hello=0x7f040000;
}
}
잼있는것은 이게 xml을 수정후에 저장하면 실시간으로 이 데이터가 추가된다는 점이다.
이제 layout.xml을 가보자
<?xml version="1.0" encoding="utf-8"?>
<Linear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android:orientation="vertical"
android:layout_width="fill_parent"
android:layout_height="fill_parent"
>
<TextView
android:layout_width="fill_par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text="@string/hello"
/>
</LinearLayout>
<Linear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android:orientation="vertical"
android:layout_width="fill_parent"
android:layout_height="fill_parent"
>
<TextView
android:layout_width="fill_par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text="@string/hello"
/>
</LinearLayout>
화면 전체의 레이아웃 안에 TextView를 등록해놓고, TextView에
android:text="@string/hello" 로 뿌려주었다. 여기서 @string 태그의 hello 에 해당하는 value값을 뿌리라는 의미이다.
참 잼있게 만든 안드로이드다.
간단한 HelloWorld 이지만 안드로이드 개발툴의 기본적인 형태를 보여주는데
부족함이 없어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