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DK 언리얼 엔진 배우기(5)-스태틱 메시 사용하기

2011. 6. 27. 13:54Unreal


5번째 입니다. 시간이 후딱이군요.
먼저 단축키 팁(요건 상당히 유용합니다.) - 시작할때 마다 뜨는 도움말 팁 윈도우를 빠지지말고 확인하세요.

북마크 기능

단축키: 해당 화면에서 Ctrl+숫자키
이동 : 숫자키

먼저 오늘의 완성본 이미지 입니다.
4번째 문서에서 만든 BSP에 이렇게 메티리얼과 스태틱 메시를 씌운후 플레이하면 이렇게 됩니다.



매티리얼

1. BSP로 만든 지오메트리에 메티리얼을 입혀보자.


컨텐츠 브라우저에서 floors bsp 와 buildings bsp 로 검색을 해서 메티리얼을 검색합니다.
적용하는 방법은 쉽습니다.
   - 첫번째 방법: 해당 메티리얼을 지오메트리에 드래그&드랍
   - 두번째 방법: 컨텐츠 브라우저에서 메티리얼 선택
     월드에서 지오메트리를 모두 선택(CTRL 이용 or 마우스 오른쪽/선택 이용)
     마우스오른쪽/메티리얼적용 선택

2. 입혀진 메티리얼 텍스쳐를 수정해보자.
   메티리얼을 적용하다보면 벽의 위치와 다르게 이상하게 적용된곳이 있습니다. 이럴경우에는
   표면속성(F5) 에서 수정하면 됩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보면 패닝을 통해 텍스쳐를 uv좌표로 이동시키거나, 스케일링하거나 정렬을 통해
   메티리얼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스태틱 메시

흔히 작업하는 대부분은 스태틱 메시입니다. UDK의 언리얼 Map에서 스태틱 메시 의 유무를 보면 바로 다음과 같습니다. 터레인과 BSP몇개를 빼면 암것도 없네요 :)

UDK 샘플맵을 열어 비교해보았습니다. G(게임모드) 수행후의 모습과 스태틱 메시를 제거(W키를눌러)한뒤 모습니다. 대부분이 스태틱 메시로 작성되었다는걸 알수 있죠.

 
 


1. 자신만의 맵을 만들어 보자.
공부할때는 BSP 위에 여러 샘플 스태틱 메시를 놓는것으로 공부하지만, 실제는 스태틱 메시로 대부분을 채워나간다는걸 명심해야 합니다.

자아 심플맵에 스태틱 메시를 놓아보시죠. 컨텐츠 브라우저에서 buildings 를 선택하면
나옵니다. 맘에드는걸 가져다가 화면에 놓으면 됩니다. (필터에서 Static meshes 를 선택해야겠죠
이제 온갖종류의 스태틱 메시를 가져다놓고 자신만의 맵을 만들어보세요.


2. 스태틱 메시 그룹핑
  맵을 꾸미다 보면 엄청나게 많은 오브젝트들이 생기게 됩니다. 갈수록 복잡해 집니다. @.@
  이 오브젝트들을 그룹으로 묶으면 쉽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그룹 보기/숨기기도 할수 있습니다.


  보기/컨텐츠브라우저/레이어를 선택합니다.
  (참고: 동영상에서는 그룹 에디터로 나옵니다. 레이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즉 포토샵처럼 하나의 레이어에 여러 Actor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레이어를 비활성화 하면 레벨에서 안보여지게 되죠. 원하는 것만 보면서 작업이 가능합니다.


3. 결과물
- 이제 결과물을 보도록 하죠. 작업화면과 플레이 화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