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ern "C"

2014. 1. 8. 15:42C++



                                                                                                                                                        


extern "C"에 대하여 알아보자.


컴파일러는 링커가 링킹작업시 오브젝트간 함수 이용 및 위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컴파일시 사용된 함수에 관련한 정보를 오브젝트 파일에 기록하며, 이러한 정보를 linkage라고 한다.

그런데 C 와 C++을 혼합하여 사용 시, 함수이용에 문제가 발생할수 있는데, 이는 두 언어간의 linkage방식이 틀리는데 기인한다.

linkage이란 컴파일 시 함수이름 앞 또는 뒤에 '_' 등의 심볼을 덧붙이는 것을 말하는것으로, C 와 C++은 컴파일시 오브젝트 파일에 함수명, 변수명등에 심볼을 기록하는 방식이 다르다.

C에서는 함수의 이름이 유일하기 때문에(즉 overloading을 지원하지 않기때문에) 함수 앞에 '_' 등의 심볼만을 붙이면 된다. 하지만 C++에서는 overloading을 지원하기 때문에 같은 이름의 함수를 여러개 가질 수 있으므로, 이에 따라 함수를 구분하기 위해서는, 함수이름만으로 구분할 수 없게된다. 그러므로 인자의 개수와 데이터형에 대한 정보까지 넣게되어(이러한 방식을 mangled name이라한다.), linkage 정보가 상이하게 된다.

그러므로 C와 C++ 을 혼합하는 프로그램에서는, link시 함수명을 각각의 방식으로 찾을 수 있도록 C인지, C++인지를 명시해주어야 하며, 이때 extern "C" 는 linkage에 대한 지시자 역할을 한다.

extern "C"는 C++의 linkage방식을 사용하지 않고, C의 linkage방식을 사용하라고 컴파일러에게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C++는 argument, return value에 따라 이름이 바뀌어 반드시 protype과 일치하는 function이 link된다. argument가 틀린 경우에는 같은 이름의 function이 여러 개 존재할 수 있으며 argument에 따라 적당한 function이 link된다.

C는 단순히 이름 앞에 '_' 만 추가되므로 argument가 틀리던 return value type이 틀리던 link는 될 수 있다. 심하게 잘못되면 compile/link는 되는데 오동작을 할 수도 있다.

C++는 컴파일시 함수 이름을 모두 다른 이름으로 바꿔주기 때문에 C에서 컴파일된 함수를 링크시킬 때는 해당 함수의 선언부 혹은 include 부분에 extern "C"라는 키워드를 사용하여 해당 함수가 C로 컴파일된 함수라는 것을 컴파일러에게 명시적으로 알려줘야 한다.


그런데 이 extern "C" 키워드는 C++에서 사용하는 것이므로 C에서는 사용되지 않는다. 따라서 반대로 C++의 함수를 C에서 사용하고자 한다면 C++ 소스를 컴파일 전에 소스 내에서 사용되는 함수의 선언을 모두
extern "C" 함수선언
이렇게 변환해 주어야 한다.

C에서는 이미 컴파일된 C++ 함수를 호출할 수 없다. 하지만, 만약 이렇게 C++ 소스에서 모든 함수를 extern "C"로 변환한다면 이 함수들은 C++의 함수 특성을 모두 잃게 된다. 즉, 클래스의 멤버 함수가 될 수 없고 인자만 틀리고 함수 이름은 같은 오버로딩 함수가 될 수도 없다.


// in ***.h

#ifdef __cplusplus
extern "C" {
#endif

int func1();
int func2();

#ifdef __cplusplus
}
#endif


                                                                                                                                                        


우선 C 파일에서 C++ 을 호출하려면요.. 이렇게 해보세요....

C 에서 호출할 C++ 함수에 extern "C" 라고 붙이면 됩니다...

예를 든다면 ^^;

Cfile.c 에서는


#include <stdio.h>

void a();

main()
{

a();

}

그리고 CTest.cpp 에서는

#include <stdio.h>

extern "C" void a()
{

printf("^^");

}

하신다면 됩니다.....^^; 그런데 컴파일러는 C++ 컴파일러로 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시는 방법이 있고요....

아님 ^^; C++ 함수 자체를 DLL 로 만들어 호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럴때는 #define DLLexpotr __declspec ( dllexport )

DLLexport 함수원형

이렇게해서 dll 을 작성 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C++ 에서 C 함수를 호출하시려면......

C++ 파일에다가........

#ifdef __cplusplus
extern "C" {
#endif // __cplusplus

이부분에 호출할 C 함수의 원형을 작성한다....^^;
(아니면 원형을 가진 C 함수의 헤드 파일을 작성한다 )

#ifdef __cplusplus
}
#endif // __cplusplus

입니다...

다음은 C++에서 C 함수인 printf 를 호출할수 있게 하는 부분입니다...

extern "C" int printf( const char *, ... );

함수가 하나여서 기본적인건 생략했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