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에서 FAT32 마운트에 쓰기 권한 주기

2007. 6. 12. 12:39리눅스

제 자료파티션은 hda5이고 그것이 /media/hda5 라는 디렉토리에 기본부팅시 마운트되게 되어있습니다.

마운트할 디렉토리를 /media/ 밑에 먼저 원하는 이름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data)
전 귀찮아서 실제파티션이 hda5니까 마운트할 디렉토리를 hda5라고 이름지었습니다.
그러니까 kikejei님의 상황에 맞게 위에 쓰인 /dev/hda5 를 변경해 줘야 합니다.

그리고 vfat이라고 써 있는 건 자료파티션이 fat32파일시스템이란 뜻입니다.
그 뒤의 default란 건 부팅시에 자동마운트 된다는 뜻이고요,utf8 이란 건 언어인코딩 관련
옵션입니다.
요즘은 대부분 utf8로 언어를 쓰기 때문에 그대로 놔둬도 될겁니다.

그 뒤의 옵션은 잘 모르는 건데, 그냥 그대로 써야 읽기/쓰기가 가능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sudo cp /etc/fstab /etc/fstab.backup 이런 식으로 먼저 백업을 받은 후에
sudo gedit /etc/fstab 으로 수정할 파일을 관리자권한으로 엽니다.

그후에 위의 코드에 있는

/dev/hda5 /media/hda5 vfat defaults,utf8,umask=007,gid=46 0 1

을 통째로 복사해서 붙여넣은 뒤 자신의 파티션에 맞게 /dev/hda5 부분같은 곳을 수정해 주세요.
그 후 재부팅하면 그 때 부턴 fstab에 적용된 파티션을 권한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