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Eclipse] 우어어어, 작업디렉토리 바꾸고 싶다. 어떻게?

2007. 2. 15. 10:21Java

카니스(조성준) 입니다. ^^

전 보통 개발할때, 아니 보통이 아니군요. 항상 자바로 개발할때는
Eclipse 를 사용합니다. 이 막강의 툴은 정말 개발을 쉽고 잼있게 할수 있게 해주죠.

초창기(초보)에 작업디렉토리 바꾸는 법을 몰라 고생했던 기억이 떠올라 써봅니다.
알고보면 무지 간단하지만 ㅡ.ㅡ;

아래는 Eclipse 화면 , 3.0 부터 많이 좋아졌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작업 디렉토리를 변경하고 싶을때가 있지요.

이클립스를 처음 실행시에 Workspace(작업공간)을 선택하는 창이 뜹니다.
여기서 만약 다시 표시하지 않음을 체크하면 다시는 묻지 않죠..
하지만 체크해 버리면, 위치변경하는 방법을 알지 못하면, 짜증 이빠이죠~ ㅎㅎ

어쩌라는 거야~

작업 디렉토리를 변경하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윈도우 Eclipse 단축아이콘에서
    eclipse.exe -data workspace디렉토리경로 로 대상을 수정합니다. 그럼 해당 디렉토리를 작업 디렉토리로 인식해서 실행하죠. ( 별로 추천하는 방법은 아님 ㅡ.ㅡ;, 2번을 추천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Eclipse>configuration>.settings>org.eclipse.ui.ide.prefs 파일을 열어
    아래 칠해진부분의 디렉토리를 수정한다. 그러면 해당 디렉토리로 작업 디렉토리가 변경된다.

    SHOT_WORKSPACE_SELECTION_DIALOG = false 부분을 true로 바꾸면 항상 Eclipse 실행시 작업 디렉토리를 바꿀꺼냐고 물어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간단하죠? ㅎㅎ

오늘도 새로운 하루가 시작되었군요.

요즘 책읽는게 뜸해졌는데,
다시 분발해야 겠습니다.

by ncanis(조성준)

ps. 여담
      저는 글을 쓸때 항상 어떤 참조할 만한 그림을 꼭 첨부합니다. 백마디 말보다 그림 한장이 더 많은걸 알려준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