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 스타일을 고정하자??

2007. 12. 13. 10:58Java

오늘부터 조엘온소프트웨어 2부를 읽기 시작했습니다.
앞으로 쓸글이 많아 지겠네요. ㅎㅎ 이렇게 책을 읽고 그에 대한 내용을
소개하거나 제 느낌이나 생각을 정리한다는것, 좋네요. ^^ 기억에도 오래 남고요.

첫장을 읽었습니다. 일반적인 블로그를 모아놓은 책이라. 일반 책처럼, 주제, 서론,본론,결론이 따로 있지는 않네요. 그저 주장이고 생각일 뿐이지요.~

"모든 언어에서 코딩스타일을 고정하자"


일반적을 코드 템플릿이라고 하죠? 헝가리안표기법(ex> get,set 메소드등)도 있고요.
사실 매번 소스를 볼때마다, 약간씩, 아니면 엄청나게 서로 다른 표기법을 쓰는 프로그램 소스를 봅니다.
켄 아놀드는 이런 제안을 하더군요.

"가장 많이 쓰는 표기법으로 언어에서(컴파일러에서) 제한을 걸어버리자!!"


오오. 굿이더군요. 이렇게 생각하니. 모든 소스가 동일한 형식입니다. 구조도 깔끔하겠죠.~ 서로 욕할 필요도 없고요. 서로 코드 스타일이 비슷하니 효율성도 올라갑니다.
왜 이렇게안했을가요..

모든 사람들은 코딩할때
int a;
보다
int  a;


로 변수를 선언할때 위와같이 해야합니다. 즉 중간에 공백이 무조건 2개여야죠. 아니면 컴파일 에러~ 오예 ㅎㅎ

저도 범용 코딩 스타일을 좋아합니다. 자기 맘대로 이것저것 새롭게 해서 어지러운 소스를 보면
짜증나죠. 이런걸 단 한방에 날릴 수 있더군요.

근데 왜 코딩 스타일이 유연성을 가지게 되었을까요.~
프로그래머가 좀더 쉽게 코딩하게 하기 위해서일것 같네요. 저런거 지킬 시간이 어디있습니까.~ ㅡ.ㅡ;
코딩하기도 바쁜데 ㅎㅎ

그러나,, 우리에겐 IDE가 있습니다. 아무렇게나 입력후 IDE에서 포맷터를 구동하면 깔끔한 소스가 떨어지게 할수 있습니다. ( Eclipse에선 Ctrl+Shift+f 를 누르세요). 좋은세상입니다. ^^

ps. 예전 메모장에서 코딩하던 시절이 생각나는군용.~

by ncanis(조성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