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DK(자바개발 도구) 6 ## 그 새로운 기능들(2) 놀라와요~ ^^ - Gray Rect Fix & LCD Text

2007. 2. 23. 10:12Java


JDK6 에서 새로 반영된 주요기능에 대해 살펴 보고 있당.
솔직히 오늘은 별생각이 없네요.
그래서 그냥 기술조사 글이나. ㅎㅎㅎㅎ

1. Gray Rect Fix
   혹시 Java 의 Application 의 UI 인터페이스인 Swing에 대해 아시나요?
   보통 기존까지의 통념이라고 생각하면

" Swing 무지 느려.!! awt를 쓰고 말지!!."
   
요게
" jdk6 에선 Swing 만 쓰자. 빠르다 이제."

요렇게 바뀐다는 거죠. ㅎㅎㅎㅎㅎㅎ


기존 자바개발자들이 무수하게 욕하고 문제점으로 지적한게 바로 느린 스윙, 아주 고질적인 문제점 이었죠. 그것중 하나가 그거였죠. 컬럼에서도 그렇게 글이 나오군요.
 
즉, 스윙이 다른 위도에 가려졌다가 다시 나타날때 (보통 다시그립니다.) 무지 느려요 ㅡ.ㅡ;
근데 이문제가 드뎌 해결 됬다더군요. ㅎㅎ
아래는 넷빈즈에서 테스트했던걸로 비교한 성능 차이입니다.
성능향상이 머 거의 ~ 워.



<아래는 JDK 별 Swing의 변경시간 타임 표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성능차이가 쥑이죠. 이제부턴 제대로 Back버퍼를 지원한다는거죠.
음. 더블버퍼링은 아시죠?
화면을 그릴때, 임시버퍼에 미리 이미지를 그리고, 그 내용을 화면에 복사하면 화면 깜박임 없이 보여줄수 있다는거~

스윙도 그개념을 완벽히 이제 반영해서, 가려진 영역만큼 기억해서 다시 보여주게 됩니다.
내용을 쫌 보니,

이번에는 한 Swing 윈도우마다 백버퍼가 따로 존재한다는군요. ^^
Swing이 느리다는거~ 옛말이죠 이제.


2. LCD Text

   기존 개발자들이 subpixel(rgb로 이루어진 부화소) text로 이루어진 LCD TEXT를 지원해달라고 많이 했었나 보네요. 솔직히 여기에 대해선 몰랐습니다. ㅎㅎ
아래의 설명을 보세요.

"LCD text is anti-aliased text that takes advantage of the properties of LCD displays to render better-looking, smoother text. Also known as "subpixel rendered text," LCD text is an algorithm for performing anti-aliased text rendering on LCD displays. LCD displays are, of course, the flat panels used in laptops and in the increasingly prevalent flat-panel monitors."


즉, LCD 위에서 좀더 고급의 TEXT를 보여줄수 있다는 거죠. (앤트 앨리어싱 TEXT를 통해서요.)

근데 이건 LCD 기반 위에서니
이걸 제대로 느낄려면
 - LCD를 써야한다.
 - LCD 연결을 DVI로 해야한다.


즉 폰트에 앤트앨리어싱을 설정할수 있다는거죠.~

아래는 jdk demo의 Font2D Test입니다.
이걸로 앤트앨리어싱 된 텍스트가 어떤지 확연히 보실수 있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참고사이트
http://today.java.net/pub/a/today/2005/07/26/lcdtext.html

이기능은 잘 느낌이 안오네요 .실제 경험을 좀 해봐야겠습니다.
조언해주실분은 댓글좀 부탁합니다. ^^

by ncanis(조성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