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회사는 몇점일까? (조엘온 소프트웨어 - 조엘테스트12문답.)

2007. 1. 25. 10:15독후감

2년 전에 읽은 조엘 스폴스키가 쓴 조엘온 소프트 웨어를 다시 읽고있다.
과연 2년전과 비교해 우리 회사, 우리부서, 아니 나의 팀은 과연 몇 점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보고 싶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각 항목당 1점이다. 과연 지금 우리회사는 몇점을까~ ?

1. 소스코드 관리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습니까?
    - 1점, CVS를 쓰다가 한계를 느껴 SVN 으로 바꾸었다. 대만족. 추천!!

2. 한방에 빌드를 만들어 낼수 있습니까?
    - 1점, Java 개발로 Eclipse를 이용한 Ant로 빌더 툴을 만들었다. 굳

3. 일일 빌드를 하고 있습니까?
    - 1점, 당연히 하고있다.

4. 버그 추적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까?
    - 1점, 우리가 자체적으로 만들어 쓰고 있다. 쉽다. 여러분도 만들어 쓰세요.

5. 코드를 새로 작성하기 전에 버그를 수정합니까?
    - 0.5점, 아쉽게도 반반이다.

6. 일정을 업데이트 하고 있습니까?
    - 1점, 구글 캘런더 또는 트랙커를 통해 일정을 잡고 있다.

7. 명세서를 작성하고 있습니까?
    - 0점, 대략적인 것만 할 뿐이지, 안하고 있다.

8. 조용한 작업 환영에서 일하고 있습니까?
    - 0.5점 조용하긴 하지만 가끔식 음악을 들으며 일한다.

9. 경제적인 범위 내에서 최고 성능의 도구를 사용하고 있습니까?
    - 1점, Java 최고의 개발도구 Eclipse를 쓰고있어, 이거 나오기 베타때부터 쓰고 있다. 어느새 3.0 시리즈네 허허.  

10. 테스터를 별도로 두고 있습니까?
    - 0점, 회사 사정상 아직없다. 추후 고용할 예정이다.

11. 프로그래머 채용 인터뷰 때 코딩 테스트를 합니까?
    - 1점, 당연히 할꺼라 1점이다. 아직 초창기라 신규인력을 뽑지 않았다.

12. 무작위 사용편의성 테스트를 수행하고 있습니까?
    - 0.5점, 서버 같은경우 자동으로 Robot 테스터를 돌려 무작위로 테스트 하고 있다. 하지만, 지정한 스케줄대로만 움직이는게 단점이다.

==================================================
과연 우린 몇점일까?

12 - 3.5 = 8.5 점

조엘은 11점이상을 제외하고는 그 밑에는 문제가 많다고 한다. ㅎㅎ
조엘 스폴스키가 밝힌 만점자는 Microsoft이다. 젠장 ㅡ.ㅡ^';
그래도 8.5점 이면 만족한다. 그동안 겪은 대부분 회사는 2,3점이 고작일꺼 같다 ㅡ.ㅡ;

by 카니스(조성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