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안철수,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것은 무엇인가. & 나의 핵심가치는

2009. 10. 23. 12:49독후감


안철수 그는 누구인가.
안철수 벤처기업인, 교수
출생
1962년 2월 26일 (부산광역시)
소속
한국과학기술원 (석좌교수)
가족
배우자, 슬하 1녀
학력
펜실베니아대학교 와튼스쿨 경영학 석사
수상
2002년 동탑산업훈장 
2004년 아시아안티바이러스국제협회(AVAR) 베스트 멤버상
경력
1995 안철수연구소 대표이사 사장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의사에게 경영인으로, 다시 대학교 교수로 보금자리를 옮긴 사람이다.
유명한 안철수 연구소 사장이었던 사람이다.

아래의 도서는 출간된지 무려 5년이나 흘렀다.
시간이 흐른만큼 안철수란 사람 자신의 가치관, 생각, 철학도 변했을 것이다.
그래도 나름 안철수란 사람이 어떤생각을 가지고 있었는가를 살짝 엿볼수 있는 책이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책을 보면서, 안철수에 대해 감탄할 만한 철학, 가치도 있었지만, 이해할수 없고, 오히려 비판하고 싶은 대목도 많았다.

다음은 이책에서, 회사에서 해야하는 안철수의 경영 철학이다.

- 회사의 핵심가치를 지키기 위해서는 용기가 필요하다. 이 핵심가치를 버리는 회사는 차라리 소멸하는 것이 옳다.
- 회사가 어려움에 빠질때, 미움과 유혹에 빠지지 말고, 옳은 방향, 그리고 그 문제점이 무엇인지 파악해 해결해야 한다.
- 일을 함에 있어 적극적이고, 새로운 기술에 대해 받아들일 수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
- 커뮤니 케이션은 굉장히 중요하다. 일의 모든것이라 볼수 있다.
- 일을 맡김에 있어, 방치가 아닌, 진정한 의미의 위임을 실천하라.

여기까지가 안철수란 사람의 경영철학이다.
나는 이런 부분을 읽으면서, 과연 회사를 어떻게 해야 옳바른 방향으로 변화시키고, 나의 자세는 어찌 해야하는지에 대해 공감하였다.

지금 현재 우리 회사가 추구하는 방향과도 일치하고, 우리의 회사 철학과도 일치한다.
누구나 비슷한 생각을 한다는 사실에, 놀라면서도 한편으로는 안심이 된다.

과연 안철수란 사람에게도 이런 철학이 있듯이, 나에게 있어서 개인철학,핵심가치는 무엇일까.
나스스로 보면 나의 핵심가치는 아래와 같다.

- 항상 상대방 입장에서 생각해보고, 그 다음 의견을 생각하고 토론한다.
- 어떤일을 결정함에 있어 심사숙고 하나, 결정후에 실천은 최대한 빠르게 한다.
- 새로운 기술에 거부감이 없고, 오히려 찾아다녀야한다.

개인의 인생철학에 대해 옳고 그름을 따질수는 없다. 스스로 옳은 방향으로 가고있는, 누구에게나 말을 해도 떳떳하다면 그 인생철학은 올바르다고 본다.


책의 후반부에는, 주로 보안솔루션, 업계의 관행, 공공기관의 횡포에 대해 서술하였다.
내가 맘에 안드는 부분도 이곳이다.

이부분을 읽으면서 나는 아래의 느낌을 강하게 받았다.

"불평 불만한 하고, 그걸 뚫고 해결하려고 하는 의지가 안보인다."
"현실의 문제점을 사회제도,문화, 다른 기업에게 떠넘긴다."
"보안솔루션, 즉 본인의 회사에 관련된 부분에만 굉장히 민감하다."

후반부는 안철수란 사람이 우리에게 무엇인가를 말해주시보다는 불평불만 보고서를 본듯한 느낌이었다.
물론 지금은 생각이 변했을수 있다. 오히려 이런 문제를 해결해 나가기 위핸 다른 방안들은 없었을까.
결국 포기하고, 다른 부분이 바뀌어야 우리가 잘된다가 아닌,

이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방안은 없을까 하는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