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DK 언리얼 엔진 배우기(12)-키즈멧(ActoryFactory/Destory/Log/변수)

2013. 7. 23. 13:48Unreal


키즈멧

여기에서는 아래의 기능들을 알아봅니다.
- ActorFactory
- Destory
- Log
- 변수선언 및 이용
- CommentBox

1. ActorFactory
 ActorFactory 란 말그대로 Actor를 생산하는 공장입니다. 예를들어 Trigger 이벤트에
이 ActorFactory를 연결하면 아래와 같이 스위치를 누를때마다 공이 생기는 걸 만들 수 있습니다.

 - Factory 의 오른쪽 버튼을 눌러 여러 ActorFactory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ActorFactoryRigidbody 를 선택했습니다.)
 - Static Mesh에 어떤 Actor 를 생성할지 지정해줍니다. (wih 컨텐츠 브라우저)
 - Spawn Points & Spawn Locations 를 이용해 어디서 이 Actor를 생성할지 결정합니다.


2. 변수들
 각 Actor들에서 사용하는 변수들, 서로 공유하기 위한 변수들은  새변수>변수타입 지정 을 통해 공유할수 있스니다. 여기 아래에 보면 3개의 변수를 생성해서 서로서로 공유하고 있습니다.

- spawned 된 Object의 레퍼런스 연결(Object 타입)
- 생성된 ObjectList에 접근하는 변수 연결 (ObjectList 타입)
- 성성된 Actor 총갯수를 저장하는 Int형 변수 연결(Int 타입)

언리얼 스크립트로 하면 간단한데 이렇게 키즈멧으로 하려니 더 복잡해지는군요. :(
또한 세밀한 부분은 고려하기 힘듭니다.

3. Log
 게임 플레이 정보를 화면에 보여준다. 디버깅할때 사용한다.
 새액션>MISC>Log 이다.

4. Destory
 생성된 Actor들은 반드시 파괴해 주어야 합니다. Destory를 통해 생성된 모든 Actor들을 파괴 합니다.
 - 새액션>Actor>Destory 선택
 - 아래와 같이 변수들을 링크

 

5. Comment Box
 아래와 같이 코멘트 박스로 영역을 묶어주면 추후에 관리하기 편합니다.

완성
  이렇게 여러 Actor들을 연결한것들이 아래와같이 완성되어 나옵니다.
  왼쪽 트리거에 가면 새로운 공이 생기고, 오른쪽 트리거에 가면 기존에 생성된 공이 모두 파괴 됩니다.
  (참고: 화면에 보이지 않으면 자동으로 파괴 되는게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