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DK 언리얼 엔진 배우기(14)-키즈멧(세부기능들-Named변수,RemoteEvent,Teleport 등등)

2011. 7. 8. 12:53Unreal


키즈멧

1. Named Variable
 전역변수라고 보면 될것 같습니다.

 - Object변수를 생성하고 Var Name(변수이름)을 지정해 줍니다.
 - 이변수를 이용하고자 하는곳에서 새변수>Named Value 를 선택하면 됩니다.
 - 연결된 변수는 녹색으로 아래와 같이 체크표시가 뜹니다. (틀리면 X)

 즉 특정정보를 여기에 저장하고, 다른곳에 공통적으로 사용하고자 할때 쓰면 됩니다.

(일반 Object 변수를 설정하고 여기에 링크되는 변수를 생성하는 장면)


(변수가 연결이 되면 아래와 같이 녹색 체크표시가 뜹니다.)




2. Compare
 - 2개의 데이터를 비교하는 시퀀스 입니다.

3. SetVectorParam
 - deprecated 되었습니다.(http://forums.epicgames.com/showthread.php?t=722130)
 - 여러 정보를 수정할때 사용한다.

4. Delayed
 - deprecated 되었습니다.(http://forums.epicgames.com/showthread.php?t=722130)
 - 일정시간마다 반복되는 Timer라고 보면 됩니다.

5. 라이트 색상 변경
 만약 어떤 Trigger 이벤트가 발생되었을때 라이트의 색깔을 바꾸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마티니를 사용하면 됩니다.

 - Matinee/Color 프로퍼티 트랙 기능을 이용한다.
 - Matinee를 생성하고 Empty Group을 생성하고 Change LightColor 로 명명한다.
 - 키즈멧에서 라이트 그룹 변수를 Matinee에 있는 Change LightColor 에 연결시킨다.
 - Matinee에서 Enter를 눌러 키프레임을 생성하고, 키프레임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색상설정을 클릭한다.

이제 Trigger가 발동될때 아래와 같이 라이트 색깔이 변경됩니다.

 
 



6. Remote Event

 이벤트 리스너라고 보면 됩니다. 특정 이벤트가 활성화 되면 그 이벤트에 연결된
 시퀀스가 자동으로 호출됩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면
 - Object 이후 RemoteEvent가 활성화 됩니다.
 - LogEvent라고 명명되어진 이 이벤트는 연결된 리스너들을 모두 호출합니다.
 - 연결된 리스너중의 하나가 호출되어 화면에 로그가 찍히게 됩니다.


7. Teleport 기능
 현재 Player가 텔레포트 지점으로 이동하는것을 말합니다. 텔레포트를 추가하려면 아래와 같이 하시면 됩니다.
 - 텔레포트 스태택 메시 추가
 - 액터 클래스/Navigation/Teleporter 선택후 추가 (스태틱 메시위에 놓으면 됩니다.)



 - 키즈멧>액터>Teleport 추가
 - 새변수>플레이어>플레이어 추가
 - Teleporter 메시를 변수로 등록
 - Target(All Players), Destination(Teleporter메시 변수) 로 연결합니다.
   *주의: 텔레포터 메시 변수는 액터 클래스/Navigation/Teleporter 를 이용해 만든것을 말합니다. (사람 아이콘이 생깁니다.)

이제 해당 트리거 이벤트가 발생되면 텔레포트 위치로 점프하게 됩니다.


프로그래머 입장에선 여전히 이런 방식보다는 코딩방식이 좋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