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DK 언리얼 엔진 배우기(13)-쓸만한 단축키 총정리

2011. 7. 8. 08:22Unreal


그동안 가끔 나왔던 단축키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쓸만한 단축키들
1. 뷰포트 유형 4가지

  * 원근(ALT + F)
  * 위 (ALT + G)
  * 앞 (ALT + H)
  * 사이드(ALT+J)

2. G 키 : 게임 그래픽을 좀더 정교하게 보여준다. (움직임시 속도저하)

3. 이동
- WASD : 앞,왼,뒤,오
- Q,E : 위, 아래
- Z,C : 줌인, 줌아웃
- 마우스 L +움직임 : 이동,회전
- 마우스 R +움직임 : 제자리 회전
- 마우스 L+R+움직임 : 좌우, 상하 이동


4. 기타 단축키
 Home: 해당 Actor로 이동
 ALT 1 ~ - : 와이어 프레임 에서 텍셀밀도까지 보기 유형 설정
             예) 라이트 포함 (ALT+4), 와이어 프레임 표시 (ALT+2)
 Space : Actor 선택후 누르게되면 (선택,이동,회전,스케일,부분스케일로 계속 바뀐다.)

5.Actor 프로퍼티 : 선택한 Actor의 모든 속성 ( F4 or 더블클릭)

6. CSG 더하기 ( Ctrl+A ), 빼기( Ctrl+S )

7. 언리얼 툴 내에서의 창이동
   Ctrl+TAB : 언리얼 내에서의 창이동

8. Actor 배치를 클릭한 지오메트리의 법선방향으로 놓기
   - 먼저 컨텐츠 브라우저에서 Actor선택후
   ALT+S+클릭 (선택한 Actor의 법선방향으로 자동배치 됩니다.)

9. 지오메트리 모드에서 버텍스 다중선택하기
   CTRL+ALT+드래그로 선택(보통 직교뷰에서 사용합니다.)

10. Actor 복사하기
   Actor 선택한후 ALT+드래그

11. 현재 뷰 카메라 위치에 대한 북마크 설정
   해당 화면에서 Ctrl+Number
   이동: Number

12. 메티리얼 속성 보기
   F5

13. 메티리얼 복사&붙이기
   복사 : ALT+매티리얼클릭+우클릭
   붙이기 : ALT+붙일 메시위로 좌클릭

14. Actor와 뷰포트 카메라 동시에 이동하기
   Shift+Actor선택+ 마우스 드래그

15. 게임실행시 관전모드로 보기
   Ctrl+여기에서 플레이 선택

16. 마티니에서 키프레임 나누기
   검은색바를 원하는곳에 이동시킨후 + Enter

17. 게임실행후 뷰포트 모드 바꾸기(브러시,와이어,라이트제외 등등)
   F7, F8

18. 뷰에서 스태틱메시와 터레인 보이지 않게 하기
   스태틱 메시(W), 터레인(T), 볼륨(O), <툴바/표시 참고>